우리의 가치

 

소상공인의 가치와 가능성을 알아보고 함께 동반성장하는 한국비즈지원센터가 되겠습니다.

소상공인 700만 시대, 
소상공인들의 영향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원동력이며, 국가 경제 발전의 초석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장사만 잘해서 사업을 성공시키기는 어렵게 되었고, 끊임없이 변하는 온라인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절실해졌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자영업의 평균 수명은 의료 업종을 제외한 평균 업력 3.7년에 불과합니다. 업태별로 살펴봤을 때 소매업이 4.9년으로 가장 길었고, 요식업 3.3년, 서비스업은 2.8년에 불과했습니다.


음식점에서는 횟집이 5.2년으로 가장 오래하는 업종이었고, 한식 4.8년, 냉면집 4.2년이 뒤를 이었으며, 수명이 가장 짧은 업종은 1.5년을 기록한 커피전문점으로 나왔습니다.


아마도 커피전문점의 업력이 가장 짧은 이유는 2010년 이후 점포수가 급속하게 증가한 것도 한 요인일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자영업 패러다임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에서는 미용실의 평균업력이 4년으로 가장 길었고, 노래방 3.5년, 피부관리실 3년 등도 평균 실적을 감안했을 때 비교적 긴편에 속했습니다.

그 반면에 네일 케어는 2년으로 상당히 짧았고 어린이 영어학원과 세탁소도 2.5년을 넘지 못했습니다.

자영업 창업에서 업력이 중요한 이유는 얼마나 지속 가능한 업종이냐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창업할 때는 업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전체 가맹점이 평균 몇 년 동안 영업을 지속했느냐에 따라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두가지 중요 데이터를 살펴야하는데, 첫번째는 대상 브랜드의 총가맹점 평균매출과 폐점율입니다.

평균매출은 얼마나 수익을 내는지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가되며, 폐점율은 보완자료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미 폐점한 가맹점은 업력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세가지 데이터를 분석해서 창업을 한다면 실패율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달라져야합니다!

달라진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소상공인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에 있습니다.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생긴 창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오프라인에서 소비자와 자영업자가 서로를 바라보는 방식조차 바꾸어버렸습니다.


과거 전단지, 현수막, 배너 같은 오프라인 위주의 홍보로 브랜드를 알리는게 우선이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블로그, SNS등 미디어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홍보글이 이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찾고 실제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 구매나 방문 의사도 온라인에서 정해지게 됩니다.


즉 아무리 좋은 상품과 서비스도 온라인에서 알려지지 않는다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게 되어버린 것 입니다.

이런 패러다임의 변화는 단순히 자영업자 혼자 적응하고 변화시키기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전문가들과 함께라면 초보 소상공인들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한국비즈지원센터는 최대한 쉽고 빠르게 소비자와 자영업자를 연결시켜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들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어드릴 것입니다.

소상공인 700만 시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영향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대한민국을 이끌어온 원동력이며, 

국가 경제 발전의 초석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장사만 잘해서 사업을 성공시키기는

어렵게 되었고, 끊임없이 변하는 온라인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이 절실해졌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자영업의 평균수명은 의료업종을 제외한 평균 업력 

3.7년에 불과합니다. 업태별로 살펴봤을때 소매업이 4.9년으로 가장 길었고, 

요식업 3.3년, 서비스업은 2.8년에 불과했습니다.

음식점에서는 횟집이 5.2년으로 가장 오래하는 업종이었고, 

한식 4.8년, 냉면집 4.2년이 뒤를 이었으며, 수명이 가장 짧은 업종은

1.5년을 기록한 커피전문점으로 나왔습니다.

아마도 커피전문점의 업력이 가장 짧은이유는 2010년 이후 

점포수가 급속하게 증가한 것도 한 요인일 것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자영업 패러다임은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에서는 미용실의 평균업력이 4년으로 

가장 길었고, 노래방 3.5년, 피부관리실 3년 등도 평균 실적을 감안했을 때 

비교적 긴편에 속했습니다.

그 반면에 네일 케어는 2년으로 상당히 짧았고 어린이 영어학원과 

세탁소도 2.5년을 넘지 못했습니다.

자영업 창업에서 업력이 중요한 이유는 얼마나 지속 가능한

업종이냐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창업할 때는 업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전체 가맹점이 평균 몇 년 동안 영업을 지속했느냐에 따라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두가지 중요 데이터를 살펴야하는데,

첫번째는 대상 브랜드의 총가맹점 평균매출과 폐점율입니다.

평균매출은 얼마나 수익을 내는지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가되며, 

폐점율은 보완자료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미 폐점한 가맹점은 업력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세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창업한다면 실패율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두 달라져야합니다! 달라진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오프라인에서 소비자와 자영업자가

서로를 바라보는 방식조차 바꾸고 있습니다.

과거 전단지, 현수막, 배너 같은 오프라인 위주의 홍보로

브랜드를 알리는게 우선이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블로그, SNS등 미디어들이

온라인상에서의 홍보글이 이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찾고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

구매나 방문의사도 온라인에서 정해지게 됩니다.

즉 아무리 좋은 상품과 서비스도 온라인에서 알려지지 않는다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이런 패러다임의 변화는 단순히 자영업자 혼자 적응하고 

변화시키기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전문가들과 함께라면 초보 소상공인들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한국비즈지원센터는 최대한 쉽고 빠르게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을

연결시켜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들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어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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